유형
실습문서
주제
기초기능학습
순번
4
태그
설명
1. 카드UI 만들기
- 프레임을 두개 그린다 하단 프레임은 알트+드래그드랍을 복제후 크기를 줄인다
- 두개의 프레임을 한번더 프레임 그룹으로 묶는다
- 프레임의 이름을 그림처럼 변경한다
- 표시된 순서대로 체크하여 모서리를 둥글게 만든다
1-1 프레임VS그룹
- 같은 작업을 그룹으로 해본다
- 사각형을 그려서 그룹을 만든다
- 프레임: 개별적인 컨테이너로 사용되며, 단일 아이템 또는 여러 개의 아이템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.
- 그룹: 하나 이상의 객체를 묶어서 관리하며, 특정 기능을 수행합니다. 그룹을 구성하는 모든 객체는 그룹의 위치와 크기를 기반으로 이동 및 조작됩니다.
1-2 이펙트 적용
- 카드 프레임선택
- 이펙트 추가
- 필속성 변경
- 텍스트 추가
- 여백조정하기
- 그후 속성패널을 이용하여 여백균형을 맞춘다
- 카드를 세개정도 만든다
알트키를 누른상태에서 호버하여 텍스트 상자의 좌우 여백을 확인한다
1-3 프레임 속성 다루기
- 휴대폰 크기의 프레임을 생성한다
- 만든 카드UI 중 두개를 생성한 프레임에 추가한다
- 카드 UI 의 수평간격은 표시된 세가지 방법을 사용하여 조절할수 있다
3. cilp content 옵션을 사용해보자
- 우측 잘린 프레임의 불투명도를 낮추자
텍스트와 프레임을 추가하여 예제와 같이 완성해보세요
2. 텍스트다루기
2-1 탑메뉴 만들기
- 아이폰8 사이즈 프레임 생성
- 탑메뉴를 그려준다 프레임를 그린후 배경색을 넣는다 텍스트와 프레임간의 수평 수직 중앙정렬을 맞춘다
- 정사각형을 그린후 45도 회전 면색은 없애고 선색만 넣는다 선택도구로 더블클릭하여 도형에 빗금이 생길때까지 선택한다 표시된 점을 클릭후 delete 키를 눌러 삭제한다
- 그후 프레임안에서 위치를 조정하여 아이콘을 완성한다 프레임의 배경색은 빼준다
2-2 이미지 박스 만들기
- 100% 프레임을 만든 후 속성에서 너비를 -32px 준다
- 그후 가운데 정렬
- 이미지 삽입
- 듀오톤으로 넣어보자
- 이미지를 선택후 추가한다
- fill 속성을 추가하는데 그라디언트를 선택한다 그라디언트의 색상을 선택후 블랜드 모드를 적절히 수정한다
2-3 텍스트 박스 만들기
- 레이어 누적순서와 이름을 정리한다
- 그후 기존의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 넣으면 텍스트 뿐 아니라 여백까지 붙여넣기 되는것을 알수있다
- 긴문장 편집하기
- 긴 문장은 예제에 첨부된 텍스트 파일을 활용한다
- 먼저 텍스트도구를 사용하여 영역을 드래그한다
- 그후 파일을 열고 복붙한다
- 그후 레이어를 선택후 속성을 설정한다
- 리사이징을 번호순으로 눌러본다
- 다시 레이어를 삭제한다
- 텍스트 도구를 선택후 영역을 드래그 한다
-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은후 폰트 속성을 수정한다
- 프레임의 높이를 늘이고 autoHeight 를 사용해보자
- 프레임의 높이를 줄이고 말줄임 표시를 해보자
- 특정 텍스트에 링크를 만들어보자
- 링크된 텍스트의 fill 속성을 수정해보자
- 링크된 텍스트의 밑줄속성없애기 밑 문단의 정렬을 여러가지로 수정해보자
자동너비를 설정하면 텍스트 기준으로 폭이 변경되기 때문에 문단의 정렬을 고정하기 어렵다 장문을 편집할때는 1이나 2를 사용하는것이 편리하다
2-4 스크롤 만들기
- 중첩 레이어는 컨트를+클릭을 하면 쉽게 선택할수 있다. 장문의 텍스트 레이어를 선택후 리사이징 옵션을 autoHeight 속성으로 변경한다
- 프레임의 길이 조정하기
- 스크롤 만들기
- 상단 메뉴 고정하기 - 레이어 선택후 그림과 같은 순서대로 선택한다
- 탑바 레이어 수정
- 배경색넣기
- 회색으로 상태바 만들기
2-5 슬라이드 만들기
- 카드UI 프레임으로 이동후 클립콘텐츠 체크 해제
- 4개의 카드를 프레임으로 묶고 프레임 이름을 swiper 로 변경한다
- 정렬등등을 맞추고 프로토타입패널로 이동한다
- swiper 패널을 선택후 옵션을 설정한다
- 그후 미리보기를 하면 우리가 원하는 인터렉션이 구현되지 않는다 이유는 swiper 프레임은 카드UI 프레임의 하위요소 이기 때문에 더 큰 크기를 가질수 없다
- swipe 의 너비를 조정한다
- 이제 프리젠테이션을 해보면 잘 동작한다
2-6 피그마 미러 사용해보기
prototype 을 구현한 프레임을 선택후 https://www.figma.com/mirror 로 이동한다
해당 링크는 구글에서 검색하거나 예제의 링크섹션에도 있다.
구글에 로그인 되어있는 계정과 피그마 데스크탑 앱 계정이 동일하다면 해당 링크에서 선택프레임의 시뮬레이션 이 가능하다
3. 도넛차트만들기
- 프레임생성
- 원그림
- 속성설정
- 0도는 3시방향부터 시작하므로 -90도에서 시작한다
- 왼쪽 차트 추가
- 반전시에는 우클릭하여 반전메뉴를 이용해보자
- 크기조정
- alt+shift 를 누르고 드래그하여 크게 한후 ratio 를 조정한다
- 각 차트별 각도는 눈대중으로 조절한다.
- 글씨는 1개를 프레임그룹으로 생성후 ctrl+d 를 사용해서 6개모두 만든다
시스템
24%
사진
18%
음악
22%
동영상
13%
연락처
8%
문서
15%
4. 갤러리만들기
4-1.placeImage 사용
- 프레임 선택후 그림의 순서대로 클릭
- 이미지 선택후 드래그 하여 이미지 적용
- 이미지를 복사하여 우측프레임의 배경에도 붙여넣는다
이미지의 위치정보까지 복사되어 그대로 붙여넣기 되는것이 확인된다
4-2 글래스모피즘
- 사각형을 그리고 밝은 배경색을 넣는다
- 완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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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-3-fill로 채우기
- 순서대로 클릭
- 이미지선택
4-4-툴사용
- 사진 여러개 선택후 열기
- 적용할 레이어를 클릭하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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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-5-플러그인사용
- 검색-unsplash
- 대상 프레임 선택
- 적용할 이미지 클릭
- lorem
- 더미텍스트 적용할 레이어 선택
- 플러그인 선택
- 환경설정
- 옵션
- 완성
5. 아이콘만들기
5-1 boolean operation 활용
- 프레임안의 도형을 선택하여 불리언연산을 사용해보자
5-2 불리언연산을 활용하여 런처아이콘만들기
5-2-1 레이아웃그리드
- 192x192 프레임 생성 →AppIcon
- 우측 패널의 그리드를 설정한다
- 완성
5-2-2 그리기
- 가로 104 /2 = 52 세로 156 / 3 =52 사각형을 그린다
- 좌측 사각형을 이등분 후 복사한다
- 모서리를 둥글게한다
- 두개의 레이어를 병합한다
- 병합된 레이어 선택후 복사
- 복사한 레이어 선택후 좌우반전
- 좌우 레이어를 아래로 복사이동 알트+쉬프트+드래그
- 우측 편집
- 그룹해제
- 세번째 레이어 복사이동
- 8단계 반복
- 우측 반원의 모서리둥글기 조절 2시방향의 조절점을 바깥쪽으로 드래그 하거나 우측패널의 속성을 사용한다
- 완성
b. 좌측레이어 삭제
c. 우측레이어 복사후 좌우반전
d. union
5-2-3 색상넣기
- 레이아웃 그리드 표시 해제
- 레이어 선택후 우측패널에서 접두사 logo의 스타일컬러를 적용한다
5-2-4 베리에이션 하기
글씨추가하기
- 웹용 로고를 추가해보자 우측에 타이틀을 작성한다
- Figma
- 폰트는 시스템에 설치 되어있지 않을경우 정상 출력되지 않으므로 도형으로 변형하는것이 일반적이다.
- 오른쪽 클릭하여 해당 메뉴를 실행한다
BI의 색상 반전하기
BI 속성을 스트록만 남겨놓자
- 선의 두께 만큼 아이콘의 크기 커짐
- 도형의 크기를 줄이면 선의 두께는 유지된 상태로 면적이 줄면서 선이 두꺼워보임
- 선을 면으로 변경하자
- 그후 우측 속성패널에서 아이콘의 크기를 입력한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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